건강한 일상을 위한 보호자&지원인의 통증제로 도전기!
[통증관리 프로그램 "건강이랑 통증제로" 후기]
프로그램 참여자들이 기능회복 그룹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지난 2월 23일(금) ~ 3월 8일(금) 총 6회의 통증관리 프로그램이 진행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종로구 보건소와 연계하여 장애인의 보호자와 지원인(활동지원사 등)을 대상으로 만성통증관리를 위한 검진 및 기능 회복 운동을 지원하는 사업입니다.
참여자들이 검진 및 기능평가에 참여하고 있다
시작에 앞서 개인별 체지방 검사 및 상담, 통증 및 기능평가 등을 진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검진결과에 따라 생활습관 및 식이조절 등 필요한 상담을 진행하고 통증부위를 확인하고 필요한 운동을 처방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자들이 만성통증관리법 교육과 기능회복 그룹운동에 참여하고 있다
만성통증관리법 교육을 통해 내가 아픈 곳이 왜 아픈지에 대한 원인을 알고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에 대해 들으며 참여자분들은 고개를 연신 끄덕이셨습니다. 그동안 궁금했던 부분들에 대해서도 많은 질문들이 쏟아져 나왔습니다. 3회기부터 본격적인 기능회복 그룹운동에 참여하며 평소에 많이 쓰지 않던 근육을 활용하시면서 많이 아파하시기도 하고 못하겠다는 분들도 계셨지만 모든 분들이 열심히, 그리고 끝까지 잘 참여해주셨습니다.
“몸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스트레칭 방법을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내 몸의 관리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운 것 같습니다.”
“스스로 운동할 수 있는 방법과 계기를 제대로 느낄 수 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만족도 조사를 통해 프로그램 내용, 강사의 전문성 등 모든 부분에서 100%의 만족도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앞으로도 이러한 프로그램이 지속되기를 바라는 많은 바램들도 함께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도 건강문화지원팀에서는 종로구 보건소와 함께 건강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글·사진_ 건강문화지원팀 임종승 사회복지사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