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월 발달장애 아동·청소년 방과 후 교실 : 위풍당당 홀로서기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올해부터 건강문화지원팀에서 진행하게 된 방과 후 교실은
- 아동기의 다양한 경험을 위한 지역사회적응활동, 테마활동, 음악 및 체육활동
- 청소년기의 적절한 교육을 통한 자기결정능력 향상, 지역사회에서의 주도적인 참여 기회 증진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자기가 좋아하는 것, 싫어하는 것을 적으면서 자기를 소개하고, 진짜진짜가짜 게임 활동을 통해 자기를 소개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이론으로 배우고, 학습했던 내용을 실제 지역사회로 나아가 경험해 보는 시간을 갖습니다.
지역사회(박물관, 고궁)을 경험하고 예산 안에서 물건 구매하기, 카드 결제하기 등의 연습을 합니다. 직접 지도를 보며 길을 찾아보기도 합니다.
그리고 음악, 체육, 요리 활동 등 다양한 테마활동을 체험을 하고 또래 친구들과 함께 어울리며 배워가는 프로그램 입니다.
아동 방과 후 교실 체육활동 모습(왼쪽), 청소년 방과 후 교실 요리활동 모습(오른쪽)
올해는 고등학교 진학하는 청소년 참여자들이 많아지면서 전환 교육과 관련한 내용도 추가하여 진행할 예정입니다.
청소년 방과 후 교실 참여자들이 직접 회의를 주도하여 진행하고 있습니다.
올 한 해가 어떤 활동들로 채워질지 더욱 기대됩니다.
앞으로도 우리 친구들과 함께 즐겁고 신나는 프로그램, 한 뼘 더 성장하는 프로그램이 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응원 부탁드립니다!
글·사진_ 건강문화지원팀 이지은 사회복지사
댓글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