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반기 온라인 소모임] 건강습관 실천하기 10주 챌린지 "같이, 한걸음"
우리 복지관에서는 온라인으로 활동하는 모임이 있습니다.
하반기 활동은 '건강습관 실천하기 10주 챌린지'를 진행하여 총 7명이 참여하였습니다.
참여자들은 각자의 건강 목표를 정하고, 10주 동안 꾸준히 실천하며 서로를 응원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습니다.
참여자들이 선택한 건강 습관
[온라인 소모임 참여자 개별 목표카드]
참여자들은 우선 자신이 어떤 건강습관을 만들고 싶은지 생각하여 목표를 정하였습니다.
- 매주 3잔 이상 물 마시기
- 매주 30분씩 걷기/운동하기
- 매주 1회씩 산책하기
[온라인 소모임활동 캡쳐사진]
특히, 활동 인증 사진을 공유하며 서로의 실천 의지를 북돋아주었고, 온라인 공간에서 이뤄진 소통은 참여자들에게 꾸준한 동기부여가 되었습니다.
10주라는 시간동안 꾸준히 무언가를 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임에도 불구하고,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자신이 실천하기로 한 건강습관을 잘 지켜주셨습니다.
중간에 시간이 부족하여 참석하지 못한 참여자도 있었지만, 서로 응원하며 지지하면서 시간을 함께 보냈습니다.
[온라인 소모임 목표달성카드]
참여자들 간에 서로 응원하면서 10주의 시간이 지나 대부분의 참여자들이 80% 이상 참여해주었습니다.
활동 후 참여자들의 소감
[마지막으로 나눈 활동소감]
활동을 마친 참여자들의 소감은 다음과 같이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형성되었습니다.
- 운동하는 습관이 생겼습니다.
- 꾸준함의 중요성을 깨달았습니다.
- 건강관리의 필요성을 새삼 느꼈습니다.
- 자기 전 스트레칭하는 습관이 생기면서 수면의 질이 개선되었습니다.
무엇보다 혼자였다면 중간에 포기했을 수도 있었지만, 함께하는 즐거움을 느끼며 서로 격려하고 응원하는 과정에서 작은 실천들이 큰 변화로 이어졌습니다.
매일의 인증샷은 단순한 사진이 아닌, 서로의 건강한 변화를 응원하는 소통의 도구가 되었습니다.
최근 디지털 기술이 우리 삶에서 빼놓을 수 없는 삶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디지털 기술은 복잡해보여 쉽게 실천하기 어려운데요, 온라인 소모임은 우리에게 익숙한 카카오톡 오픈채팅방을 활용하여 활동을 이어나가며 참여자들 간의 느슨한 연대가 만들어지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번 온라인 소모임활동처럼 작은 실천이 모여 큰 변화를 만들어내는 의미 있는 활동들로 앞으로도 서로 만나뵙길 희망합니다.
앞으로도 우리복지관은 이용자분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일상을 위해 지원하겠습니다.
글과 사진 : 건강문화지원팀 이선민 사회복지사(02-6395-7051)
댓글목록